절도를 지키라는 의미가 있는데 이는 집안이 풍성하고 번영하는 환경이 주어져있어 명예가 드높고 자기 분야에 일가를 이루는 능력을 지니고 사회적으로 명예를 드높이는 기운을 불러들이고 인생을 물과 못의 기운으로 되어 있어 저수지의 물이 넘치지 않도록 조절을 잘 하라는 의미와도 같이 재물이 넘치고 명예가 넘치더라도 주위 사람들에게 베풀고 사랑을 해주면 결국엔 자신을 도우는 사람으로 변하고 평이 좋아져서 사방천리에 나를 흠모하고 존경하는 사람들로 넘처나게 된다.
퍼내도 퍼내도 마르지 않는 샘물의 성격을 닮아 이 괘를 가진 사람들은 똑똑하고 지혜롭다. 아이디어맨, 국가의 장관이 이 괘를 지니면 총명하고 지혜로운 정책을 펴서 국가를 번창 발전 시키므로 장관 임명시 이괘를 가진 자를 선택하면 좋겠다. 돈의 흐름도 원활하여 끊임없이 샘물처럼 돈이 솟아난다
내면에 흐르는 기운은 요동을 치면서 땅속에 토(흙) 의 벽을 깍아 내면서 구멍을 확장 해가니 겉은 평온하나 속은 심하게 깍아 내려가는 형국이다. 그러므로 겉은 가정이 남보기에는 행복하게 보이나 속으로는 부부가 불화하고 서로 약점을 잡아 깍아 내리니 정신적 물질적 손실이 지대하다.가는길이 겉으로는 웃으나 속은 걱정근심이 가득하다. 가정에서 부부싸움이 심한사람들에게서 많이볼수있으며 근본적으로 많은 무리들을 통솔하여 전쟁 싸움 다투는 기운을 불러들인다
자살 변사 살인 중에 선택해야 하는 죽음을 불러 들이는 기운이 있으며 밑빠진 독처럼 재물이 많이 들어와도 사고등 나쁜 일이 생겨 계속 빠져나가 모든것이 텅 빈 것 같고 재산도 없고 뜻도 없고 육친의 덕도 없다. 자신이 죽지 않으면 가까운 가족을 죽음으로 이끄는 기운이 있다. 모든 일이 허망하게 되고 사업실패로 재물의 고통도 따르며 자살, 변사, 단명, 사업실패, 감옥, 홀애비, 과부, 폭력배, 싸움꾼 화류계 등에 많이 발생되는 수다.
천신만고를 겪고 여러 풍상을 겪어서 우울증을 앓아 자살을 불러들이며 스스로 죽지 않으면 남에게 죽임을 당하는 기운을 불러오며 살인자의 기운을 지니고 남을 해칠수 있는 삶을 살 수 있으며 삶의 고통이 무엇인지 알게하는 기운을 불러들이며 사람들과 자주 다투는 환경에 많이 노출되어 조폭들 한테서 많이 발견되며 해도해도 않되니까 그길로 가는것은 이해 하지만 그 수리를 넣어준 부모님을 원망해야 할지 하여튼 어느 방향이든지 이수리는 돈의 고통도 받는데 돈이 아무리많이 들어와도 정작 쓸돈은 부족할수 있는 기운을 불러오고 결정력이 약하여 주저하는 버릇이 있어 우유부단 하다는 말을듣고 부부간 다툼과 이별도 가져오고 자살을 하던가 죽임을 당하던가 크게 다치는 기운도 불러오고 병으로 죽는 기운도 불러오는 저주의 수리이다.
여러방면에서 재능을 발휘한다. 똑똑하고 명석한 두뇌에 지혜또한 뛰어나게 출중하니 대업을 능히 성취할수 있다. 어린시절부터 매사에 탁월한 재능과 처세로 다른사람의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수리는 시대의 흐름을 꿰뚫어보는 날카로운 안목이 있어 어떠한 큰 일이라도 잘 처리해 나가므로 남달리 입신양명하여 고귀한 발전과 명예가 따르는 매우 좋은 운기가 작용하고 이름 떨치는 데는 최고의 수리이다
사방을 둘러봐도 어두운 미로밖에 없다 . 다방면으로 재능은 많으나 어느 하나 제대로 써먹지 못해 팔방미인 격 이지만 성공은 없다. 횡액, 고독, 고행이 따른다. 그러나 지혜롭고 총명하며 다양한 재주가 있고 세상 돌아가는 움직임에 예리하여 물정이 밝은 좋은 점도 있다. 하지만 재주가 너무 많아 열 방면으로 박식하다보니 욕심이 앞서고 넘치는 의욕으로 대중없이 일을 시작하여 마무리를 짓지 못하고 결과가 미비하다보니 좌절을 맛보게 된다.
부모님과 배우자 상사운이 상극이 되어 부모에 불효하고 배우자와도 짧은 결혼생활만 하고 이혼하는 경우가 많다 아랫사람과는 상부상조하는 형태로 이루어 져있어서 좋은사람이란 평을 듣는다. 병액으로 병원신세를 질수가 있으며 암을 유발하는 기운이 들어있다. 자만심과 강한 성격으로 인하여 타인에게 지는 것을 싫어하여 어떻게 해서든지 이기려고 하는 승부근성이 강하며 혀영심과 허황된 생각으로 요행을 바라고 현실적이지 못한 일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성격을 가젔다.